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IT자격증 곡뢀/μ •λ³΄μ²˜λ¦¬μ‚°μ—…κΈ°μ‚¬ ν•„κΈ°

[μ •λ³΄μ²˜λ¦¬μ‚°μ—…κΈ°μ‚¬ κ³Όμ •ν‰κ°€ν˜• - ν•„κΈ°] 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 ν…ŒμŠ€νŠΈ μˆ˜ν–‰

by yunamom 2022. 6. 13.
λ°˜μ‘ν˜•

✨ 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 ν…ŒμŠ€νŠΈ μˆ˜ν–‰ν•˜κΈ° 

κ°€. ν”„λ‘œμ νŠΈ μˆ˜ν–‰ 단계에 λ”°λ₯Έ ν…ŒμŠ€νŠΈμ˜ λΆ„λ₯˜

1) λ‹¨μœ„ ν…ŒμŠ€νŠΈ

: μž‘μ€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λ‹¨μœ„(μ»΄ν¬λ„ŒνŠΈ λ˜λŠ” λͺ¨λ“ˆ)λ₯Ό ν…ŒμŠ€νŠΈν•˜λŠ” κ²ƒμœΌλ‘œμ„œ, 일반적으둜 개발자 μžμ‹ μ— μ˜ν•΄ 행해진닀.

​

2) 톡합 ν…ŒμŠ€νŠΈ

: λͺ¨λ“ˆ μ‚¬μ΄μ˜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, ν†΅ν•©λœ μ»΄ν¬λ„ŒνŠΈ κ°„μ˜ μƒν˜Έ μž‘μš©μ„ ν…ŒμŠ€νŠΈν•˜λŠ” κ²ƒμœΌλ‘œ, ν•˜λ‚˜μ˜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κ°€ μ™„μ„±λœ 경우 λΆ€λΆ„μ μœΌλ‘œ 톡합 ν…ŒμŠ€νŠΈλ₯Ό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κ²½μš°λ„ μžˆλ‹€.

​

3) μ‹œμŠ€ν…œ ν…ŒμŠ€νŠΈ

: ν†΅ν•©λœ λ‹¨μœ„ μ‹œμŠ€ν…œμ˜ κΈ°λŠ₯이 컴퓨터 μ‹œμŠ€ν…œμ—μ„œ μ •μƒμ μœΌλ‘œ μˆ˜ν–‰λ˜λŠ”μ§€λ₯Ό ν…ŒμŠ€νŠΈν•˜λŠ” κ²ƒμœΌλ‘œ μ„±λŠ₯ 및 μž₯μ•  ν…ŒμŠ€νŠΈκ°€ 여기에 ν¬ν•¨λœλ‹€.

​

4) 인수 ν…ŒμŠ€νŠΈ

: 일반적으둜 μ΅œμ’… μ‚¬μš©μžμ™€ 업무에 λ”°λ₯Έ μ΄ν•΄κ΄€κ³„μž 등이 ν…ŒμŠ€νŠΈλ₯Ό μˆ˜ν–‰ν•¨μœΌλ‘œμ¨ 개발된 μ œν’ˆμ— λŒ€ν•΄ 운영 μ—¬λΆ€λ₯Ό κ²°μ •ν•˜λŠ” ν…ŒμŠ€νŠΈλ‘œ, μ‹€μ œ 업무 적용 전에 μˆ˜ν–‰ν•œλ‹€.

​

λ‚˜. ν…ŒμŠ€νŠΈ 단계별 도ꡬ

1) ν…ŒμŠ€νŠΈ κ³„νš : μš”κ΅¬μ‚¬ν•­ 관리

2) ν…ŒμŠ€νŠΈ 뢄석/섀계 : ν…ŒμŠ€νŠΈμΌ€μ΄μŠ€ 생성, 컀버리지 뢄석

3) ν…ŒμŠ€νŠΈ μˆ˜ν–‰ : ν…ŒμŠ€νŠΈ μžλ™ν™”, 정적뢄석, 동적뢄석, μ„±λŠ₯ ν…ŒμŠ€νŠΈ, λͺ¨λ‹ˆν„°λ§

4) ν…ŒμŠ€νŠΈ ν†΅μ œ : ν˜•μƒκ΄€λ¦¬, ν…ŒμŠ€νŠΈ 관리, 결함 좔적/관리

​

λ‹€. 결함관리

1) 결함관리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

κ°€) 결함관리 κ³„νš

: 결함관리 κ³„νšμ€ 전체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μ—μ„œ 결함관리에 λŒ€ν•œ 일정, 인λ ₯, 업무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₯Ό ν™•λ³΄ν•˜μ—¬ κ³„νšμ„

μˆ˜λ¦½ν•˜λŠ” 것을 λ§ν•œλ‹€.

λ‚˜) 결함 기둝

: ν…ŒμŠ€ν„°λŠ” 발견된 결함에 λŒ€ν•œ 정보λ₯Ό 결함관리 DB에 κΈ°λ‘ν•œλ‹€.

λ‹€) 결함 κ²€ν† 

: λ“±λ‘λœ 결함에 μžˆμ–΄μ„œ μ£Όμš” λ‚΄μš©μ„ κ²€ν† ν•˜κ³ , 결함을 μˆ˜μ •ν•  κ°œλ°œμžμ—κ²Œ μ „λ‹¬ν•œλ‹€.

라) 결함 μˆ˜μ •

: κ°œλ°œμžλŠ” ν• λ‹Ήλœ κ²°ν•¨μ˜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„ μˆ˜μ •ν•œλ‹€.

마) 결함 μž¬ν™•μΈ

: ν…ŒμŠ€ν„°λŠ” κ°œλ°œμžκ°€ μˆ˜μ •ν•œ λ‚΄μš©μ„ ν™•μΈν•˜κ³  λ‹€μ‹œ ν…ŒμŠ€νŠΈλ₯Ό μˆ˜ν–‰ν•œλ‹€.

λ°”) 결함 μƒνƒœ 좔적 및 λͺ¨λ‹ˆν„°λ§ ν™œλ™

: 결함관리 νŒ€μž₯은 결함관리 λ°μ΄ν„°λ² μ΄μŠ€λ₯Ό μ΄μš©ν•˜μ—¬ κ²Œμ‹œνŒ ν˜•νƒœμ˜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 œκ³΅ν•œλ‹€.

사) μ΅œμ’… 결함 뢄석 및 λ³΄κ³ μ„œ μž‘μ„±

: 발견된 결함에 λŒ€ν•œ λ‚΄μš©κ³Ό μ΄ν•΄κ΄€κ³„μžλ“€μ˜ 의견이 반영된 λ³΄κ³ μ„œλ₯Ό μž‘μ„±ν•˜κ³  결함관리λ₯Ό μ’…λ£Œν•œλ‹€.

​

2) κ²°ν•¨μ˜ μƒνƒœ 및 좔적

결함 μƒνƒœ μ„€ λͺ…
결함 등둝
(Open)
ν…ŒμŠ€ν„°μ™€ ν’ˆμ§ˆ 관리(QA) λ‹΄λ‹Ήμžμ— μ˜ν•΄ 결함이 처음 λ°œκ²¬λ˜μ–΄ λ“±λ‘λ˜μ§€λ§Œ, 아직 뢄석이 λ˜μ§€ μ•Šμ€ μƒνƒœ
결함 κ²€ν† 
(Reviewed)
λ“±λ‘λœ 결함을 λ‹΄λ‹Ή λͺ¨λ“ˆ 개발자, ν…ŒμŠ€ν„°, ν’ˆμ§ˆ 관리(QA) λ‹΄λ‹Ήμžμ™€ κ²€ν† ν•˜λŠ” μƒνƒœ
결함 ν• λ‹Ή
(Assigned)
κ²°ν•¨μ˜ 영ν–₯ 뢄석 및 μˆ˜μ •μ„ μœ„ν•΄ κ°œλ°œμžμ™€ 문제 ν•΄κ²° λ‹΄λ‹Ήμžμ—κ²Œ ν• λ‹Ήλœ μƒνƒœ
결함 μˆ˜μ •
(Resolved/Fixed)
κ°œλ°œμžμ— μ˜ν•΄ κ²°ν•¨μ˜ μˆ˜μ •μ΄ μ™„λ£Œλœ μƒνƒœ (Resolved : ν•΄κ²°ν•˜λ‹€.)
결함 쑰치 보λ₯˜
(Deferred)
μˆ˜μ •μ΄ ν•„μš”ν•œ κ²°ν•¨μ΄μ§€λ§Œ ν˜„μž¬ μˆ˜μ •μ΄ λΆˆκ°€λŠ₯ν•΄μ„œ μ—°κΈ°λœ μƒνƒœλ‘œμ„œ μš°μ„ μˆœμœ„, 일정 등을 κ³ λ €ν•˜μ—¬ μž¬μ˜€ν”ˆμ„ μ€€λΉ„ν•˜λŠ” μƒνƒœ
결함 μ’…λ£Œ
(Closed)
발견된 결함이 ν•΄κ²°λ˜κ³  ν…ŒμŠ€ν„°μ™€ ν’ˆμ§ˆ 관리(QA) λ‹΄λ‹Ήμžμ— μ˜ν•΄ μ’…λ£Œ μŠΉμΈμ„ ν•œ μƒνƒœ
결함 ν•΄μ œ
(Clarified)

ν…ŒμŠ€ν„°, ν’ˆμ§ˆ 관리(QA) λ‹΄λ‹Ήμžκ°€ 결함을 κ²€ν† ν•œ κ²°κ³Ό, 결함이 μ•„λ‹ˆλΌκ³  판λͺ…λœ μƒνƒœ

 

​

3) 결함 λΆ„λ₯˜

κ°€) μ‹œμŠ€ν…œ 결함

: 비정상적인 μ’…λ£Œ/쀑단, 응닡 μ‹œκ°„ 지연, λ°μ΄ν„°λ² μ΄μŠ€ μ—λŸ¬ λ“± 주둜 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 ν™˜κ²½κ³Ό λ°μ΄ν„°λ² μ΄μŠ€ μ²˜λ¦¬μ—μ„œ λ°œμƒν•˜λŠ” 결함을 λ§ν•œλ‹€.

(1) 비정상적인 μ’…λ£Œ/쀑단

: νŠΉμ • κΈ°λŠ₯ μ‹€ν–‰ μ‹œ μ‘μš©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˜ μž‘λ™ 정지, μ’…λ£Œ, μ‹œμŠ€ν…œ λ‹€μš΄μ΄ λ˜λŠ” κ²½μš°μ΄λ‹€.

(2) 응닡 μ‹œκ°„ 지연

: μ‘μš© ν”„λ‘œκ·Έλž¨ μž‘λ™ ν›„ 쑰회 λ˜λŠ” λ³΄κ³ μ„œ 좜λ ₯ μ‹œ μ§€μ—°λ˜λŠ” κ²½μš°μ™€ λ©”λͺ¨λ¦¬ λΆ€μ‘±, ν•˜λ“œμ›¨μ–΄μ™€

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μ˜ λΉ„μΌκ΄€μ„±μœΌλ‘œ λ°œμƒλ˜λŠ” κ²½μš°μ΄λ‹€.

(3) λ°μ΄ν„°λ² μ΄μŠ€ μ—λŸ¬

: μ‘μš© ν”„λ‘œκ·Έλž¨ μž‘λ™ ν›„ μ‚¬μš©μž λ°μ΄ν„°μ˜ 등둝, μˆ˜μ •, μ‚­μ œ, μ‘°νšŒκ°€ μ •μƒμ μœΌλ‘œ μž‘λ™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경우

​

λ‚˜) κΈ°λŠ₯ 결함

: μ‚¬μš©μžμ˜ μš”κ΅¬μ‚¬ν•­ 미반영/뢈일치, λΆ€μ •ν™•ν•œ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, 슀크립트 μ—λŸ¬, 타 μ‹œμŠ€ν…œ 연동 μ‹œ 였λ₯˜ λ“± 기획, 섀계, 업무 μ‹œλ‚˜λ¦¬μ˜€ λ‹¨κ³„μ—μ„œ λ°œμƒλœ 결함을 λ§ν•œλ‹€.

(1) μš”κ΅¬μ‚¬ν•­ 미반영/뢈일치

: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— λͺ…μ‹œλœ κΈ°λŠ₯이 μ‘μš©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— κ΅¬ν˜„λ˜μ§€ μ•Šμ€ κ²½μš°μ™€ λ‹€λ₯΄κ²Œ κ΅¬ν˜„λ˜μ–΄ μž‘λ™ν•˜λŠ” 경우

(2) λΆ€μ •ν™•ν•œ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

: κΈ°λŠ₯ μžμ²΄λŠ” μˆ˜ν–‰λ˜λ‚˜ λ‚΄λΆ€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 둜직의 문제둜 λΆ€μ •ν™•ν•œ κ²°κ³Όλ₯Ό λ‚΄λŠ” κ²½μš°μ΄λ‹€.

(3) 슀크립트 μ—λŸ¬

: νŠΉμ • κΈ°λŠ₯ μ‹€ν–‰ μ‹œ μ›Ή λΈŒλΌμš°μ €μ—μ„œ 슀크립트 였λ₯˜κ°€ λ°œμƒν•˜λŠ” κ²½μš°μ΄λ‹€.

(4) 타 μ‹œμŠ€ν…œ 연동 μ‹œ 였λ₯˜

: κΈ°μ‘΄ μ‹œμŠ€ν…œκ³Όμ˜ 연동을 톡해 데이터λ₯Ό μ£Όκ³ λ°›λŠ” κ³Όμ •μ—μ„œ 였λ₯˜κ°€ λ°œμƒν•˜λŠ” κ²½μš°μ΄λ‹€.

​

λ‹€) GUI 결함

: GUI 결함은 μ‘μš©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˜ UI 비일관성, λΆ€μ •ν™•ν•œ μ»€μ„œ/λ©”μ‹œμ§€, 데이터 νƒ€μž…μ˜ ν‘œμ‹œ 였λ₯˜ λ“±μœΌλ‘œ μ‚¬μš©μž ν™”λ©΄ μ„€κ³„μ—μ„œ λ°œμƒλœ 결함을 λ§ν•œλ‹€.

(1) μ‘μš© ν”„λ‘œκ·Έλž¨ UI 비일관성

: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—μ„œ μ •μ˜ν•œ UI ν‘œμ€€κ³Ό μƒμ΄ν•˜κ²Œ κ΅¬ν˜„λœ κ²½μš°μ΄λ‹€.

(2) λΆ€μ •ν™•ν•œ μ»€μ„œ/λ©”μ‹œμ§€

: μ»€μ„œμ˜ μœ„μΉ˜κ°€ μž…λ ₯ λŒ€μƒμ˜ 첫 번째 ν•„λ“œμ— μœ„μΉ˜ν•΄ μžˆμ§€ μ•Šκ±°λ‚˜, νƒ­ μ‹œν€€μŠ€κ°€ 순차적으둜 λ™μž‘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경우, 각 κΈ°λŠ₯μ—μ„œ μ œκ³΅ν•˜λŠ” λ©”μ‹œμ§€ λ‚΄μš©μ΄ λΆ€μ •ν™•ν•œ λ‚΄μš©μ„ λ³΄μ—¬μ£ΌλŠ” κ²½μš°μ΄λ‹€.

(3) 데이터 νƒ€μž…μ˜ ν‘œμ‹œ 였λ₯˜

: μž…λ ₯ ν•„λ“œμ— μ§€μ •λœ ν˜•μ‹κ³Ό λ‹€λ₯΄κ²Œ μž…λ ₯해도 μ €μž₯이 λ˜λŠ” κ²½μš°μ™€ μž…λ ₯ ν•„λ“œμ— μœ νš¨ν•˜μ§€ μ•Šμ€ 데이터

(Invalid Data)λ₯Ό μž…λ ₯ν–ˆμ„ λ•Œ 였λ₯˜κ°€ λ‚˜λŠ” κ²½μš°μ΄λ‹€.

​

라) λ¬Έμ„œ 결함

: 기획자, μ‚¬μš©μž, 개발자 κ°„μ˜ μ˜μ‚¬μ†Œν†΅κ³Ό 기둝이 μ›ν™œν•˜μ§€ μ•Šμ€ κ²½μš°μ— λ°œμƒν•˜λŠ” κ²°ν•¨μœΌλ‘œ μ‚¬μš©μžμ˜

온라인 / μ˜€ν”„λΌμΈ λ§€λ‰΄μ–Όμ˜ 뢈일치,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λΆ„μ„μ„œμ™€ κΈ°λŠ₯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˜ 뢈일치둜 μΈν•œ λΆˆμ™„μ „ν•œ

μƒνƒœμ˜ λ¬Έμ„œμ˜ 경우λ₯Ό λ§ν•œλ‹€

​

마) 결함 κ΄€λ ¨ μš©μ–΄

(1) μ—λŸ¬(Error)

: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개발 λ˜λŠ” μœ μ§€ 보수 μˆ˜ν–‰ 쀑에 λ°œμƒν•œ λΆ€μ •ν™•ν•œ 결과둜, 개발자의 μ‹€μˆ˜λ‘œ λ°œμƒν•œ μ˜€νƒ€, 개발 λͺ…μ„Έμ„œμ˜ 잘λͺ»λœ 이해, μ„œλΈŒλ£¨ν‹΄μ˜ κΈ°λŠ₯ μ˜€ν•΄ 등이 μžˆλ‹€.

(2) 였λ₯˜(Fault)

: ν”„λ‘œκ·Έλž¨ μ½”λ“œ 상에 μ‘΄μž¬ν•˜λŠ” κ²ƒμœΌλ‘œ 비정상적인 ν”„λ‘œκ·Έλž¨κ³Ό 정상적인 ν”„λ‘œκ·Έλž¨ 버전 κ°„μ˜ 차이둜 μΈν•˜μ—¬ λ°œμƒλ˜λ©°, 잘λͺ»λœ μ—°μ‚°μžκ°€ μ‚¬μš©λœ κ²½μš°μ—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΄ μ„œλΈŒλ£¨ν‹΄μœΌλ‘œλΆ€ν„°μ˜ μ—λŸ¬ 리턴을 μ κ²€ν•˜λŠ” μ½”λ“œκ°€ λˆ„λ½λœ 것을 λ§ν•œλ‹€.

(3) μ‹€νŒ¨(Failure)

: 정상적인 ν”„λ‘œκ·Έλž¨κ³Ό 비정상적인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˜ μ‹€ν–‰ 결과의 차이λ₯Ό μ˜λ―Έν•˜λ©°, ν”„λ‘œκ·Έλž¨ μ‹€ν–‰ 쀑에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˜ μ‹€μ œ μ‹€ν–‰ κ²°κ³Όλ₯Ό 개발 λͺ…μ„Έμ„œμ— μ •μ˜λœ μ˜ˆμƒ 결과와 λΉ„κ΅ν•¨μœΌλ‘œμ¨ λ°œκ²¬ν•œλ‹€.

(4) 결함(Defect)

: 버그, μ—λŸ¬, 였λ₯˜, μ‹€νŒ¨, ν”„λ‘œκ·Έλž¨ 싀행에 λŒ€ν•œ 문제점, ν”„λ‘œκ·Έλž¨ κ°œμ„  사항 λ“±μ˜ 전체λ₯Ό ν¬κ΄„ν•˜λŠ” μš©μ–΄μ΄λ‹€.

​

​

✨ 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 결함 μ‘°μΉ˜ν•˜κΈ° 

κ°€. λΆ€ν•˜ 및 μ„±λŠ₯ ν…ŒμŠ€νŠΈ

1) λ™μ‹œ 이용자 수 : TPS(Throughput)*ν˜ΈμΆœκ°„κ²©(μ‘λ‹΅μ‹œκ°„(Sec)+λŒ€κΈ°μ‹œκ°„(Sec))

2) λ™μ‹œ 단말 이용자(Concurrent User) : PC μ•žμ— μ•‰μ•„μ„œ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μ΄μš©ν•˜λŠ” μ΄μš©μžλ‘œμ„œ, Active User와 In-active User(가상적 μœ μ €) 의 ν•©μœΌλ‘œ μ •μ˜ν•œλ‹€.

3) μ•‘ν‹°λΈŒ 이용자(Active User) : λ™μ‹œμ— 같은 μ„œλΉ„μŠ€λ‚˜ 업무λ₯Ό μ‹€ν–‰ν•˜κ³  λ‚˜μ„œ 응닡을 기닀리고 μžˆλŠ” 이용자

4) μ²˜λ¦¬λŸ‰(Throughtput) : λ‹¨μœ„ μ‹œκ°„λ‹Ή μ²˜λ¦¬ν•˜λŠ” 건수둜써 λ‹¨μœ„ μ‹œκ°„λ‹Ή μš”μ²­ 건수(Arrival rate)와 λ‹¨μœ„ μ‹œκ°„λ‹Ή 처리 건수(Service Rate)둜 κ΅¬λΆ„λ˜μ–΄ ν‘œν˜„ν•œλ‹€.

5) λŒ€κΈ° μ‹œκ°„(Thinktime) : 응닡을 받은 직후뢀터 λ‹€μŒ λͺ…λ Ή λ˜λŠ” ν˜ΈμΆœν•  λ•ŒκΉŒμ§€ μ‚¬μš©μžκ°€ λŒ€κΈ°ν•˜λŠ” μ‹œκ°„

​

λ‚˜. μž₯μ•  볡ꡬ ν…ŒμŠ€νŠΈ

1) μ›Ή μ„œλ²„ μž₯μ•  ν…ŒμŠ€νŠΈ : λ™μž‘ 쀑인 μ›Ή μ„œλ²„ 10λŒ€ 쀑 1λŒ€μ˜ μ›Ή μ„œλ²„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₯Ό κ°•μ œλ‘œ Killν•œλ‹€.

2) μ›Ή 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 μž₯μ•  ν…ŒμŠ€νŠΈ : λ™μž‘ 쀑인 WASμ„œλ²„μ˜ μΈμŠ€ν„΄μŠ€ 8개 쀑 μ‹€ν–‰ 쀑인 μΈμŠ€ν„΄μŠ€ ν•œ 개λ₯Ό λ©ˆμΆ˜λ‹€.

3) λ°μ΄ν„°λ² μ΄μŠ€ μž₯μ•  ν…ŒμŠ€νŠΈ : Activeν•œ Primary μ„œλ²„μ˜ DB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κ°•μ œλ‘œ Killν•œλ‹€.

​

λ‹€. μ½”λ“œ μΈμŠ€νŽ™μ…˜(inspection, 점검)

1) μΈμŠ€νŽ™μ…˜

: μΈμŠ€νŽ™μ…˜μ€ 개발 κ°€μ΄λ“œμ— λ”°λ₯Έ ν‘œμ€€(체크리슀트)을 μ€€μˆ˜ν•˜μ˜€λŠ”μ§€λ₯Ό νŒŒμ•…ν•˜κΈ° μœ„ν•¨μ— μžˆμœΌλ―€λ‘œ κΈ°λŠ₯적으둜 이상이 μ—†λŠ” μ†ŒμŠ€ μ½”λ“œλ₯Ό λŒ€μƒμœΌλ‘œ κ²€μ¦ν•œλ‹€.

​

2) μ›Œν¬μŠ€λ£¨(walk-through)

: νŒ€μ΄λ‚˜ κ΄€λ¦¬μžμ˜ ν•„μš”μ— 따라 집단 ν† μ˜ ν†΅ν•˜μ—¬ ν”„λ‘œκ·Έλž¨ μ‚°μΆœλ¬Ό 평가와 κ°œμ„ μ— λŒ€ν•˜μ—¬ κ²€μ¦ν•œλ‹€.

​

3) μΈμŠ€νŽ™μ…˜ ν•„μš”μ„±

κ°€) 결함을 빨리 μ°Ύμ„μˆ˜λ‘ μˆ˜μ •(fix) λΉ„μš©μ΄ 적게 λ“ λ‹€.

λ‚˜) μΈμŠ€νŽ™μ…˜μ˜ 데이터λ₯Ό 톡해 업무에 집쀑할 수 μžˆλ‹€.

λ‹€) μΈμŠ€νŽ™μ…˜μ„ ν•¨μœΌλ‘œμ¨ ꡐ차 ꡐ윑(Cross-training)을 λ•λŠ”λ‹€.

라) μ œν’ˆμ˜ "re-engineering”이 κ°€λŠ₯ν•œ μ˜μ—­μ„ μ‹λ³„ν•˜λ„λ‘ λ•λŠ”λ‹€.

마)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λ₯Ό κ°œλ°œν•˜κ³  μœ μ§€ν•˜λŠ” 데 적은 λΉ„μš©μ΄ λ“ λ‹€.

λ°”) μŠ€μΌ€μ€„μ— 긍정적인 효과λ₯Ό μ€€λ‹€.

사) ν’ˆμ§ˆμ„ ν–₯μƒμ‹œν‚¨λ‹€.

​

✨ ν˜•μƒκ΄€λ¦¬ 

κ°€. μ •μ˜

: ν˜•μƒκ΄€λ¦¬(configuration management)λŠ” ν˜•μƒν•­λͺ©μ„ μ‹λ³„ν•˜μ—¬ κ·Έ κΈ°λŠ₯적, 물리적 νŠΉμ„±μ„

λ¬Έμ„œν™”ν•˜κ³ , κ·ΈλŸ¬ν•œ νŠΉμ„±μ˜ λ³€κ²½, μ œμ–΄, 처리 μƒνƒœλ₯Ό 기둝 및 λ³΄κ³ ν•˜λ©΄μ„œ λͺ…μ‹œλœ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—

λΆ€ν•©ν•˜λŠ”μ§€ 확인 및 κ°λ…ν•˜λŠ” ν™œλ™μ„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
​

λ‚˜. νŠΉμ§•

1) ν˜•μƒμ€ 크게 ν•˜λ“œμ›¨μ–΄μ™€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λ‘œ κ΅¬λΆ„ν•˜μ—¬ κ΄€λ¦¬ν•œλ‹€.

2) ν˜•μƒμ€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개발 μ‚°μΆœλ¬Ό(λ¬Έμ„œ, μ½”λ“œ λ“±)이 λ°°μΉ˜λ˜μ–΄ μžˆλŠ” ν˜•νƒœλ₯Ό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
3) 일반적으둜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κ°€ ν•˜λ“œμ›¨μ–΄λ³΄λ‹€λŠ” λ³€ν™”κ°€ 더 λΉ λ₯΄κ²Œ 바뀐닀.

4)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λŠ” ν•˜λ£¨μ—λ„ λͺ‡λ²ˆμ”© λ°”λ€” 수 있으며, μ–΄λŠ λ‹¨κ³„μ—μ„œλ‚˜ 변경이 κ°€λŠ₯ν•˜λ‹€.

5) μ–Έμ œ μ–΄λ–»κ²Œ 변경될지 λͺ¨λ₯΄κΈ° λ•Œλ¬Έμ—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ν˜•μƒμ— λŒ€ν•œ 관리가 맀우 μ–΄λ ΅λ‹€.

​

✨ ν˜•μƒκ΄€λ¦¬ 뢄야별 μ—­ν•  

κ°€. 경영측

: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˜ ν˜•μƒκ΄€λ¦¬ ν™œλ™μ— λŒ€ν•œ λ°©μΉ¨, μžμ›, μžκΈˆμ„ μ œκ³΅ν•˜λ©° μ •κΈ°μ μœΌλ‘œ κ²€ν† ν•œλ‹€.

​

λ‚˜. ν”„λ‘œμ νŠΈ κ΄€λ¦¬μž

: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˜ ν˜•μƒκ΄€λ¦¬ 쑰직(ν˜•μƒκ΄€λ¦¬μž, ν˜•μƒν†΅μ œμœ„μ›νšŒ)을 κ΅¬μ„±ν•˜λ©°, λ‚΄λΆ€/μ™ΈλΆ€μ˜ λ³€κ²½μš”μ²­μ— λŒ€ν•œ μ΅œμ’… μŠΉμΈκΆŒν•œμ„ 가진닀. λ˜ν•œ ν˜•μƒκ΄€λ¦¬ ν™œλ™μ˜ μ£Όμš” μ‚¬μ•ˆμ„ κ²½μ˜μΈ΅μ— λ³΄κ³ ν•˜λŠ” 역할을 ν•œλ‹€.

​

λ‹€. 개발자

: λ“±λ‘λœ ν˜•μƒν•­λͺ©μ„ μ‚¬μš©ν•˜μ—¬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λ§ ν™œλ™μ„ μˆ˜ν–‰ν•˜κ³ , λ³€κ²½λœ ν˜•μƒν•­λͺ©μ— λŒ€ν•˜μ—¬ 쑰치λ₯Ό μ·¨ν•˜λŠ” 역할을 ν•œλ‹€.

​

라. ν˜•μƒκ΄€λ¦¬μž

: ν˜•μƒκ΄€λ¦¬ κ³„νšμ„œμ— 따라 ν˜•μƒκ΄€λ¦¬ ν™œλ™μ„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μ‚¬λžŒμœΌλ‘œμ„œ μ ˆμ°¨μ— 따라 λ¬Έμ„œν™” 및 변경관리λ₯Ό λ‹΄λ‹Ήν•œλ‹€.

​

마. ν˜•μƒν†΅μ œ μœ„μ›νšŒ

: ν˜•μƒν•­λͺ©μ˜ 변경에 λŒ€ν•˜μ—¬ 수락 및 κ±°μ ˆν•˜λŠ” 역할을 λ‹΄λ‹Ήν•œλ‹€. 일반적으둜 ν”„λ‘œμ νŠΈ κ΄€λ¦¬μž, ν˜•μƒκ΄€λ¦¬μž, ν’ˆμ§ˆ λ‹΄λ‹Ήμž, 기술 λ‹΄λ‹Ήμž, 고객관리 λ‹΄λ‹Ήμžλ‘œ κ΅¬μ„±λœλ‹€.

​

✨ ν˜•μƒκ΄€λ¦¬ 절차 4단계 

κ°€. 1단계 : ν˜•μƒμ‹λ³„

: ν˜•μƒκ΄€λ¦¬μ˜ μ‹œμž‘μœΌλ‘œ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κ΅¬μ„±ν•˜λŠ” ν˜•μƒκ΄€λ¦¬μ˜ λŒ€μƒλ“€μ„ κ΅¬λΆ„ν•˜κ³ , 관리 λͺ©λ‘μ˜ 번호λ₯Ό λΆ€μ—¬ν•œλ‹€.

​

λ‚˜. 2단계 : ν˜•μƒν†΅μ œ

: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ν˜•μƒλ³€κ²½ μ œμ•ˆμ„ κ²€ν† /μŠΉμΈν•˜μ—¬ ν˜„μž¬μ˜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기쀀선에 반영될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†΅μ œν•˜λŠ” 것을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
​

λ‹€. 3단계 :ν˜•μƒκ°μ‚¬

: ν˜•μƒν•­λͺ©μ˜ 변경이 μ œλŒ€λ‘œ μ΄λ£¨μ–΄μ‘ŒλŠ”μ§€ 무결성을 κ²€ν† /μŠΉμΈν•˜λŠ” 것을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
​

라. 4단계 : ν˜•μƒκΈ°λ‘/보고

: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— λŒ€ν•œ λͺ¨λ“  상황을 효율적으둜 κ΄€λ¦¬ν•˜κΈ° μœ„ν•˜μ—¬ 정보λ₯Ό κΈ°λ‘ν•˜κ³ , λ³΄κ³ ν•œλ‹€.

​

✨ ν˜•μƒκ΄€λ¦¬ μœ μ§€λ³΄μˆ˜ 

κ°€. μ •μ˜

: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μ˜ μœ μ§€λ³΄μˆ˜λŠ” μ‚¬μš©μžμ—κ²Œ λ°°λ‹¬λ˜μ–΄ μ‚¬μš©λ˜λŠ”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λ°œμƒν•˜λŠ” ν™œλ™λ“€μ„ μ˜λ―Έν•˜

λ©°, κ°œλ°œκ³Όμ •μ˜ μˆœν™˜μ΄λΌ ν•  수 μžˆλ‹€.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λŠ” κ³„μ†μ μœΌλ‘œ λ³€κ²½λ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μœ μ§€λ³΄μˆ˜ κ³Όμ •

을 μ²΄κ³„μ μœΌλ‘œ λ¬Έμ„œν™”ν•˜μ—¬ λΆˆμΌμΉ˜μ™€ ν˜Όλˆμ„ μ΅œμ†Œν™” ν•˜μ—¬μ•Ό ν•œλ‹€.

​

λ‚˜. 4가지 μœ ν˜•

1) μˆ˜μ • μœ μ§€λ³΄μˆ˜(ν•˜μžλ³΄μˆ˜)

: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΄ μ‚¬μš©μžμ—κ²Œ λ°°λ‹¬λ˜μ–΄ μ‚¬μš©λ˜λŠ” λ™μ•ˆμ— 였λ₯˜κ°€ λ°œκ²¬λ˜μ–΄ μˆ˜μ •ν•˜λŠ” 것을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
2) 적응 μœ μ§€λ³΄μˆ˜

: λ³€κ²½λœ ν™˜κ²½(ν•˜λ“œμ›¨μ–΄/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)에 따라 μ μ ˆν•˜κ²Œ μ‘°ν™”λ₯Ό 이루도둝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λ₯Ό λ³€κ²½μ‹œν‚€λŠ” ν™œλ™μ„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
3) μ™„μ „ μœ μ§€λ³΄μˆ˜

: μ‹œμŠ€ν…œμ˜ 완벽성을 μΆ”κ΅¬ν•΄κ°€λŠ” κ³Όμ •μœΌλ‘œ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λ₯Ό μ‚¬μš©ν•˜λ©΄μ„œ ν•„μš”ν•œ μƒˆλ‘œμš΄ κΈ°λŠ₯을 μΆ”κ°€ν•˜κ±°λ‚˜, λ³€κ²½ν•˜λŠ” 것을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
4) 예방 μœ μ§€λ³΄μˆ˜

: 미래의 μœ μ§€λ³΄μˆ˜λ₯Ό μœ„ν•΄ μ€€λΉ„ν•˜λŠ” 홛동을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
​

✨ ν˜•μƒν•­λͺ©μ˜ μ •ν•©μ„± 

κ°€. μ •μ˜

: μ •ν•©μ„±μ΄λž€ κ°€μ§€λŸ°νžˆ λ“€μ–΄λ§žμœΌλ©°, 이둠의 내뢀에 λͺ¨μˆœμ΄ μ—†λŠ” 것, 곡리계(ε…¬η†η•Œ)μ—μ„œ μ–΄λ–€ 논리식에 λŒ€ν•΄ 그것과 κ·Έκ²ƒμ˜ 뢀정이 λ™μ‹œμ— μ„±λ¦½λ˜μ§€ μ•ŠλŠ” κ²ƒμ΄λž€ μ˜λ―Έμ΄λ‹€.

​

λ‚˜. μ •ν•©μ„± 검증 절차

1) ν˜•μƒκ΄€λ¦¬ κ³„νš 수립

: ν˜•μƒκ΄€λ¦¬λ₯Ό μ²΄κ³„μ μœΌλ‘œ μˆ˜ν–‰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ν˜•μƒκ΄€λ¦¬ κ³„νšμ„ μˆ˜λ¦½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2) μ‚°μΆœλ¬Ό 평가 μ‹œν–‰

: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μ˜ ν˜•μƒμ— λŒ€ν•˜μ—¬ μœ μ§€λ³΄μˆ˜ 및 변경사항에 λŒ€ν•˜μ—¬ 주기적으둜 ν‰κ°€ν•˜κ³  확인해야 ν•œλ‹€.


βˆ™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 μ–Έμ–΄ ν™œμš©

βˆ™ μ‘μš© SW 기초 기술 ν™œμš©

βˆ™ ν™”λ©΄ κ΅¬ν˜„

βˆ™ 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 ν…ŒμŠ€νŠΈ μˆ˜ν–‰

βˆ™ SQLν™œμš©

βˆ™ UI ν…ŒμŠ€νŠΈ

βˆ™ 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 배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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