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IT자격증 곡뢀/μ •λ³΄μ²˜λ¦¬μ‚°μ—…κΈ°μ‚¬ ν•„κΈ°

[μ •λ³΄μ²˜λ¦¬μ‚°μ—…κΈ°μ‚¬ κ³Όμ •ν‰κ°€ν˜• - ν•„κΈ°] ν™”λ©΄ κ΅¬ν˜„

by yunamom 2022. 6. 13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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✨ UI / UX 섀계 

κ°€. UI(User Interface)

: μ‚¬μš©μžκ°€ ν•˜λ“œμ›¨μ–΄λ‚˜ μ‹œμŠ€ν…œμ— μ—°κ²°λ˜λŠ”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‚¬μš©μžμ˜ νŽΈλ¦¬μ„±κ³Ό 가독성을 λ†’μ—¬ μ£ΌκΈ° μœ„ν•œ 기술

​

λ‚˜. UX(User Experience)

: UI와 λΉ„μŠ·ν•˜μ§€λ§Œ μ‚¬μš©μžλ“€μ˜ νŠΉμ„±μ„ 객관적 자료 및 톡계λ₯Ό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λ©΄λ°€ν•˜κ²Œ λΆ„μ„ν•˜μ—¬ μ‚¬μš©μžμ˜

λΆˆνŽΈν•¨μ„ μ΅œμ†Œν™”μ™€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λ§Œλ“€ κΈ°μˆ μ„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
​

λ‹€.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 μ’…λ₯˜

1) CLI(Command Line Interface)

: μ‚¬μš©μžμ™€ μ‹œμŠ€ν…œμ΄ μƒν˜Έ μž‘μš©μ„ ν•˜λŠ” λ°©μ‹μœΌλ‘œ λͺ…λ Ήκ³Ό 좜λ ₯이 ν…μŠ€νŠΈ ν˜•νƒœλ‘œ ν‘œν˜„λœλ‹€.

​

2) GUI(Graphical User Interface)

: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»΄ν“¨ν„°μ˜ μžμ›μ„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κ΅¬μ„±μš”μ†Œλ“€μ΄ κ·Έλž˜ν”½ ν˜•νƒœλ‘œ ν‘œν˜„λœλ‹€.

​

3) NUI(μžμ—°μ–΄ μœ μ €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, Natural User Interface)

: μ‚¬μš©μžμ˜ λͺΈμ§“, λ§μ†Œλ¦¬λ§ŒμœΌλ‘œλ„ IT κΈ°κΈ°λ₯Ό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λŠ” κΈ°μˆ μ΄λ‹€.

​

라. UI 개발

1) μš”κ΅¬μ‚¬ν•­ 뢄석

: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„ λ§Œλ“€κ³ μž ν•˜λŠ” μ΄μœ κ°€ λͺ…ν™•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즉, μ–΄λ–€ λ¬Έμ œμ μ„ ν•΄κ²°ν•˜κ³ μž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„ κ°œλ°œν•˜κ²Œ λ˜μ—ˆλŠ”μ§€ λͺ©μ μ΄ λΆ„λͺ…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​

2) μŠ€ν† λ¦¬λ³΄λ“œ μž‘μ„±

: λΆ„μ„λœ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μ‹œκ°μ μœΌλ‘œ μ–΄λ–»κ²Œ κ΅¬ν˜„ν•˜κ³ , μ–΄λ–»κ²Œ 흘러 κ°€λŠ”μ§€ 흐름도λ₯Ό λ””μžμΈμ μœΌλ‘œ μŠ€μΊμΉ˜ν•˜λŠ” μž‘μ—…μ„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
​

마. UI 메뉴 섀계 ꡬ쑰 확인

1) μ‚¬μš©μ„± : μ‚¬μš©μžκ°€ 업무λ₯Ό 쉽고 νŽΈλ¦¬ν•˜κ²Œ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것에 의미λ₯Ό λ‘”λ‹€.

2) μœ μš©μ„± : μ‚¬μš©μžκ°€ 업무λ₯Ό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데 μžˆμ–΄ μ–Όλ§ˆλ‚˜ μ •ν™•ν•˜κ²Œ μˆ˜ν–‰ν•  수 μžˆλŠ”μ§€λ₯Ό λ‚˜νƒ€λ‚΄λŠ” 것이닀.

3) 정보ꡬ쑰 : 처리 λ‚΄μš©μ΄λ‚˜ λ©”λ‰΄μ˜ ꡬ쑰λ₯Ό ν‘œν˜„ν•¨ μžˆμ–΄ μ‚¬μ΄νŠΈμ˜ ꡬ쑰λ₯Ό νŒŒμ•…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˜λŠ” 것이닀.

4) λ‚΄λΉ„κ²Œμ΄μ…˜ :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§κ΄€μ μœΌλ‘œ μžμ‹ μ΄ μ°Ύκ³  μžˆλŠ” 정보λ₯Ό μ‰½κ²Œ 찾을 수 μžˆλ„λ‘ 섀계 ν•œλ‹€.

5) μœ μŠ€μΌ€μ΄μŠ€ :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›ν•˜λŠ” λͺ©ν‘œλ₯Ό μœ„ν•˜μ—¬ μ‹œμŠ€ν…œμ—μ„œ μˆ˜ν–‰ν•΄μ•Ό ν•˜λŠ” λ‚΄μš©μ„ κΈ°μˆ ν•œλ‹€.

​

✨UI κ΅¬ν˜„ν•˜κΈ° 

κ°€. μ›Ήμ˜ 3μš”μ†Œ

1) μ›Ή ν‘œμ€€

: μ›Ήμ—μ„œ μ‚¬μš©λ˜λŠ” κΈ°μˆ μ΄λ‚˜ κ·œμΉ™μ„ μ˜λ―Έν•˜λ©° μ›Ή μ‚¬μ΄νŠΈλ₯Ό μž‘μ„±ν•  λ•Œ μ΄μš©ν•˜λŠ” HTML, CSS, JavaScript 등에 λŒ€ν•œ κ·œμ •μ„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
​

2) μ›Ή μ ‘κ·Όμ„±

: μ–΄λ– ν•œ μ‚¬μš©μž(μž₯애인, 노인 λ“±), μ–΄λ– ν•œ 기술 ν™˜κ²½μ—μ„œλ„ μ‚¬μš©μžκ°€ 전문적인 λŠ₯λ ₯ 없이 μ›Ή μ‚¬μ΄νŠΈμ—μ„œ μ œκ³΅ν•˜λŠ” λͺ¨λ“  정보에 μ ‘κ·Ό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보μž₯ν•˜λŠ” 것을 λœ»ν•œλ‹€.

​

3) μ›Ή ν˜Έν™˜μ„±

: μ„œλΉ„μŠ€ 이용자 λ‹¨λ§κΈ°μ˜ ν•˜λ“œμ›¨μ–΄ 및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ν™˜κ²½μ΄ λ‹€λ₯Έ κ²½μš°μ—λ„ λ™λ“±ν•œ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 œκ³΅ν•˜λŠ” 것을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
​

λ‚˜. UI 개발기술

1) μ„œλ²„

: ν΄λΌμ΄μ–ΈνŠΈμ—κ²Œ λ„€νŠΈμ›Œν¬λ₯Ό 톡해 μ •λ³΄λ‚˜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 œκ³΅ν•˜λŠ” 컴퓨터 λ˜λŠ”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„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
​

2) ν΄λΌμ΄μ–ΈνŠΈ

: λ„€νŠΈμ›Œν¬λ₯Ό ν†΅ν•˜μ—¬ λ‹€λ₯Έ μ„œλ²„ μ‹œμŠ€ν…œ μƒμ˜ 컴퓨터에 원격 μ„œλΉ„μŠ€μ— 접속할 수 μžˆλŠ” μ‘μš©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΄λ‚˜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ν΄λΌμ΄μ–ΈνŠΈλΌκ³  ν•œλ‹€

​

3) HTML의 μ‹œλ§¨ν‹± νƒœκ·Έ

: νƒœκ·Έ μ΄λ¦„μœΌλ‘œ 역할을 μ§μž‘ν•  수 있으며, μ›Ή νŽ˜μ΄μ§€μ—μ„œ μ‚¬λžŒμ΄ μΈμ‹ν•˜λŠ” 정보λ₯Ό 기계가 이해할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˜λŠ” 컴퓨터 κΈ°μˆ μ„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
​

- λŒ€ν‘œμ μΈ μ‹œλ§¨ν‹± νƒœκ·Έ : <header>, <nav>, <section>, <article>, <aside>, <footer>

<header> 제λͺ©, 머리글
<nav> 메뉴, 링크
<section> μ½˜ν…μΈ  제λͺ©, κ·Έλ£Ήν•‘
<aside> κ΄‘κ³ 
​
<article> 문단1, 보좩섀λͺ…
​
​
<article> 문단2, 보좩섀λͺ…
​
<footer> μ €μž‘κΆŒ, νšŒμ‚¬μ •λ³΄

[ HTML5 μ‹œλ§¨ν‹± ꡬ쑰 ]

κ°€) Header - ν•΄λ‹Ή νŽ˜μ΄μ§€μ˜ 헀더 μ˜μ—­μ„ μ§€μ •ν•˜κ³  주둜 λ‘œκ³ λ‚˜ νšŒμ‚¬λͺ…, μ‚¬μ΄νŠΈ 맡 λ“±μ΄ μœ„μΉ˜

λ‚˜) Navigation - 본문의 μ£Όμš” λ‚΄λΉ„κ²Œμ΄μ…˜(메인 메뉴) μ˜μ—­μ„ 지정

λ‹€) Section - ν•΄λ‹Ή νŽ˜μ΄μ§€μ˜ μ½˜ν…μΈ  μ˜μ—­μ„ 지정할 λ•Œ μ‚¬μš©

라) Article - 독립적인 μ½˜ν…μΈ  ν•­λͺ©μ— λŒ€ν•œ μ˜μ—­μ„ 지정할 λ•Œ μ‚¬μš©

마) Aside - λ³Έλ¬Έ λ‚΄μš© 이외에 ν‘œν˜„ν•˜κ³ μž ν•˜λŠ” 기타 λ‚΄μš©μ΄ μžˆμ„ κ²½μš°μ— μ˜μ—­μ„ 지정 ν•  λ•Œ or μ„œλΈŒ 메뉴

λ°”) Footer - λ³Έλ¬Έ λ‚΄μš©μ˜ μ•„λž˜μ— μœ„μΉ˜ν•˜λ©° 주둜 κ°œμΈμ •λ³΄ λ³΄ν˜Έμ •μ±…, νšŒμ‚¬ μ£Όμ†Œ 등을 μž‘μ„±ν•œλ‹€.

​

4) CSS(Cascading Style Sheets)

κ°€) μ •μ˜

: μ›Ή νŽ˜μ΄μ§€ μ „μ²΄μ˜ 일관성을 μœ μ§€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μŠ€νƒ€μΌ(색상, κΈ€κΌ΄, 크기 λ“±)을 미리 μ €μž₯ν•΄ λ‘” μ‹œνŠΈλ₯Ό μ˜λ―Έν•œλ‹€

​

λ‚˜) νŠΉμ§•

(1) λΈŒλΌμš°μ €μ™€ 관계없이 적용이 κ°€λŠ₯ν•˜λ‹€.

(2) μžλ°” 슀크립트λ₯Ό μ‚¬μš©ν•˜μ§€ μ•Šκ³ λ„ 동적인 νŽ˜μ΄μ§€λ₯Ό μ œμž‘ν•  수 μžˆλ‹€.

(3) λ‹€μ–‘ν•œ μ„œμ‹(κΈ€μžν¬κΈ°, 쀄 간격, μ—¬λ°± λ“±)을 μ‰½κ²Œ μ„€μ •ν•  수 μžˆλ‹€.

​

λ‹€) CSS 적용 방법

(1) λ²”μš© μ„ νƒμž : μ„œμ‹μ„ μ›Ή νŽ˜μ΄μ§€μ˜ μΌλΆ€λΆ„λ§Œ μ μš©λ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 전체λ₯Ό λŒ€μƒμœΌλ‘œ 적용

(2) νƒœκ·Έ μ„ νƒμž : νŠΉμ •ν•œ νƒœκ·Έμ— μ„œμ‹ 적용

​ (3) 아이디 μ„ νƒμž : id둜 μ—¬λŸ¬κ°œμ˜ νƒœκ·Έλ₯Ό κ·Έλ£Ήν™”ν•˜μ—¬ μ„œμ‹ 적용

(ν˜„μž¬νŽ˜μ΄μ§€μ—μ„œ κ°„λ‹¨ν•˜κ²Œ μ„œμ‹ μ μš©ν•  λ•Œ μ‚¬μš©)

​ (4) 클래슀 μ„ νƒμž : 클래슀둜 μ—¬λŸ¬κ°œμ˜ νƒœκ·Έλ₯Ό κ·Έλ£Ήν™”ν•˜μ—¬ μ„œμ‹ 적용

(μ—¬λŸ¬ νŽ˜μ΄μ§€μ—μ„œ μžμ£Όμ‚¬μš©ν•˜λŠ” μ„œμ‹μ„ 미리 λ§Œλ“€μ–΄ λ‘ )

​

5) μžλ°”μŠ€ν¬λ¦½νŠΈ(JavaScript)

: μžλ°”μŠ€ν¬λ¦½νŠΈλŠ” HTML λ¬Έμ„œ λ‚΄μ—μ„œ <script></script> νƒœκ·Έλ₯Ό 톡해 μž‘μ„±λ˜κ³ , μž‘μ„±λ˜λŠ” μœ„μΉ˜λŠ” <head> μ˜μ—­, <body> μ˜μ—­μ΄λ©°, .js ν™•μž₯자λ₯Ό κ°–λŠ” μ™ΈλΆ€ 파일 ν˜•νƒœλ‘œ μž‘μ„±ν•  수 μžˆλ‹€.

​

6) 이벀트 처리

*이벀트 ν•¨μˆ˜ 예제 λ³΄λŸ¬κ°€κΈ°

(1) onclick : λ²„νŠΌκ³Ό 같은 HTML의 λ‹€μ–‘ν•œ 폼 μš”μ†Œμ—μ„œ μ§€μ›ν•˜λ©°, μ‚¬μš©μžκ°€ ν•΄λ‹Ή μš”μ†Œλ₯Ό 클릭할 λ•Œ λ™μž‘ν•œλ‹€. 만일 onclick ν•Έλ“€λŸ¬κ°€ false(거짓)λ₯Ό λ°˜ν™˜ν•  κ²½μš°μ—λŠ” ν•΄λ‹Ή μš”μ†Œμ˜ μ–΄λ– ν•œ κΈ°λŠ₯도 μˆ˜ν–‰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

(2) onmousedown, onmouseup : onclick ν•Έλ“€λŸ¬μ™€ μœ μ‚¬ν•˜κ²Œ λ™μž‘ν•˜μ§€λ§Œ, 마우슀λ₯Ό λˆ„λ₯Ό λ•Œμ™€ λ†“μ•˜μ„ λ•Œλ₯Ό κ΅¬λΆ„ν•˜μ—¬ λ™μž‘ν•  수 μžˆλ‹€λŠ” 점이 λ‹€λ₯΄λ‹€.

(3) onmouseover, onmouseout : 마우슀의 포인터가 ν•΄λ‹Ή μš”μ†Œμ˜ μœ„λ‘œ μ˜¬λΌμ˜€κ±°λ‚˜ λ²—μ–΄λ‚  λ•Œ κ΅¬λ™ν•œλ‹€.

(4) onchange : <input>, <select>, <textarea> μš”μ†Œμ—μ„œ μ§€μ›ν•˜λ©° ν•΄λ‹Ή μš”μ†Œμ˜ μž…λ ₯ 포컀슀λ₯Ό λ‹€λ₯Έ 곳으둜 이동할 λ•Œ κ΅¬λ™ν•œλ‹€.

(5) onload : <body> νƒœκ·Έμ—μ„œ μ‚¬μš©λ˜λ©° ν•΄λ‹Ή νŽ˜μ΄μ§€μ™€ ν•΄λ‹Ή νŽ˜μ΄μ§€μ— μ—°κ²°λœ μ™ΈλΆ€ λ‚΄μš©λ“€μ΄ μ™„μ „νžˆ λ‘œλ”©λ˜μ—ˆμ„ λ•Œ κ΅¬λ™ν•œλ‹€

​

λ‹€. UIν…ŒμŠ€νŠΈ

: ν”„λ‘œκ·Έλž¨ 개발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ƒκ°ν•˜μ§€ λͺ»ν•œ 였λ₯˜λ‚˜ 버그λ₯Ό μ°Ύκ³ , μƒˆλ‘­κ²Œ μΆ”κ°€ν•œ μ„ΈλΆ€κΈ°λŠ₯듀에 λŒ€ν•˜μ—¬ μ •μƒμ μœΌλ‘œ

μž‘λ™λ˜λŠ”μ§€ λ‹€μ–‘ν•œ μ‹œκ°μ—μ„œ ν…ŒμŠ€νŠΈ 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​

1) Top-Down(ν•˜ν–₯식) ν…ŒμŠ€νŠΈ

: μ΅œμƒμœ„ λͺ¨λ“ˆμ—μ„œ ν•˜μœ„ λͺ¨λ“ˆλ‘œ ν…ŒμŠ€νŠΈν•˜λŠ” κΈ°λ²•μœΌλ‘œ μ‹€μ‚¬μš© ν™˜κ²½κ³Ό μœ μ‚¬ν•œ ν…ŒμŠ€νŠΈμ΄λ‹€. S/W의 λ³€κ²½μœΌλ‘œ 영ν–₯을 λ°›κ²Œ 될 λ‹€λ₯Έ 세뢀적인 κΈ°λŠ₯에 μ΄ˆμ μ„ λ§žμΆ˜λ‹€.

​

2) Bottom-Up(상ν–₯식) ν…ŒμŠ€νŠΈ

: μ΅œν•˜μœ„ λͺ¨λ“ˆμ—μ„œ μƒμœ„ λͺ¨λ“ˆλ‘œ ν…ŒμŠ€νŠΈν•˜λŠ” κΈ°λ²•μœΌλ‘œ λŒ€ν˜• μ‹œμŠ€ν…œμ—μ„œ 주둜 μ‚¬μš©λ˜λ©°, μ΄ˆκΈ°μ— 병행 μž‘μ—…μ΄ κ°€λŠ₯ν•˜μ—¬ ν…ŒμŠ€νŠΈκ°€ μš©μ΄ν•˜λ‹€.

​

3) μ‚¬μš©μ„± ν…ŒμŠ€νŠΈ κ³Όμ • *μ‹œν—˜μ—λ‚˜μ˜΄

κ°€) κ³„νš 수립 - λͺ©μ , 평가 λ‚΄μš©(ν•­λͺ©) 뢄석, μ‚¬μš© ν™˜κ²½, μ‚¬μš©μž 등을 λΆ„μ„ν•œλ‹€.

λ‚˜) ν…ŒμŠ€νŠΈ 섀계 - 진행 절차 μž‘μ„±, ν…ŒμŠ€νŠΈ μ°Έκ°€μž κ²°μ •, ν…ŒμŠ€νŠΈ ν•­λͺ©μ˜ 평가 λ°©ν–₯ κ²°μ •, λ‹€μ–‘ν•œ 평가 방법

으둜 μ„€κ³„ν•œλ‹€.

λ‹€) ν…ŒμŠ€νŠΈ μ‹€ν–‰ – μ„€κ³„λœ 진행 μ ˆμ°¨λŒ€λ‘œ μ§„ν–‰ν•œλ‹€.

라) κ²°κ³Ό λ³΄κ³ μ„œ μž‘μ„± – 평가에 μ‚¬μš©λœ 데이터λ₯Ό λΆ„λ₯˜ν•˜κ³  λΆ„μ„ν•˜λ©° κ²°κ³Όλ₯Ό 톡해 λ¬Έμ œμ μ„ λΆ„μ„ν•œ ν›„,

μˆ˜μ •μ— ν•„μš”ν•œ μ˜κ²¬μ„ ν¬ν•¨ν•˜μ—¬ λ³΄κ³ μ„œλ₯Ό μž‘μ„±ν•¨μœΌλ‘œμ¨ ν”Όλ“œλ°±μ„ 톡해 였λ₯˜λ₯Ό

μˆ˜μ •ν•˜λ„λ‘ ν•œλ‹€.


 

βˆ™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 μ–Έμ–΄ ν™œμš©

βˆ™ μ‘μš© SW 기초 기술 ν™œμš©

βˆ™ ν™”λ©΄ κ΅¬ν˜„

βˆ™ 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 ν…ŒμŠ€νŠΈ μˆ˜ν–‰

βˆ™ SQLν™œμš©

βˆ™ UI ν…ŒμŠ€νŠΈ

βˆ™ 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 배포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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